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로그램의 구성도와 아키텍처를 그리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복잡한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의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

구성도를 만드는 목적을 확실히 합니다.
예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 방식을 파악하기 위해 구성도를 그릴 때, 목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데이터 교환 방식을 시각화한다"가 될 수 있습니다.
정보 수집: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와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합니다.
예시: 온라인 쇼핑몰 시스템의 경우, 주요 구성 요소로는 사용자, 장바구니, 상품 DB, 결제 시스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상화:

중요한 정보만을 포함하여 구성도를 간소화합니다.
예시: 사용자의 상세 정보(이름, 주소)보다는 사용자의 행동(상품 검색, 결제)에 초점을 맞춰 구성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기호 및 표기법 선택:

예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데이터 흐름을 나타낼 때 UML의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구 선택:

예시: 간단한 구성도는 Draw.io를 사용하여 작성하고, 복잡한 시스템 아키텍처는 Enterprise Architect를 활용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드래프트 작성:

예시: 온라인 쇼핑몰의 주요 기능(상품 검색, 장바구니 추가, 결제)을 중심으로 초기 구성도를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리뷰 및 개선:

예시: 개발팀과 함께 구성도를 검토하며 누락된 부분이나 오류를 찾아 수정합니다.
완성 및 공유:

예시: 완성된 구성도를 팀원들과 공유하고, 필요한 경우 문서나 위키에 업로드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시스템의 구조와 흐름을 시각화하는 것은 복잡한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단계입니다. 위 가이드를 참고하여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맞는 효과적인 구성도와 아키텍처를 그려보세요!Random Phot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