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형 프로젝트(협업) 에서 설계자의 할일

category Programing 2024. 2. 3. 22:00
반응형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설계자는 프로젝트 구조를 결정하고, 어떤 메서드를 어디에 위치시킬지, 어디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고 구현할지 등을 설계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정의하고 코드의 전체적인 구조를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설계자의 역할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키텍처 설계: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를 결정하고, 각 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MVC(Model-View-Controller) 또는 Layered Architecture와 같은 아키텍처 패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구조 정의:
프로젝트를 어떤 패키지로 구성할지 결정하고, 패키지 간의 의존성을 최소화하며 모듈화된 디자인을 구축합니다.
클래스 및 메서드 설계:
클래스의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고, 메서드의 시그니처와 동작을 결정합니다. 어떤 클래스가 어떤 메서드를 가질지에 대한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인터페이스 설계:
시스템의 컴포넌트 간의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이를 통해 각 모듈을 분리하고 확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의존성 관리:
외부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서비스와의 의존성을 관리하고, 외부 컴포넌트와의 통합을 설계합니다.
설계 패턴 적용:
적절한 설계 패턴을 선택하고 적용하여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킵니다.
코딩 가이드라인 정의:
코드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코딩 가이드라인을 정의하고, 개발자들이 일관된 스타일로 코드를 작성하도록 유도합니다.
테스트 전략 수립:
테스트 케이스 작성,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등의 전략을 수립하고 테스트 가능한 설계를 진행합니다.
설계자는 이러한 작업을 통해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구조를 설계하고, 팀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협업하며 개발을 진행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효율성, 유지보수성, 확장성 등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반응형